목회하는 자에게까지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질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그 질문은 ‘다가오는 미래사회의 정보화 변화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하는가?’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스도교는 역사적으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할 때마다 적어도 세가지 반응을 보여왔는데 그것은 적응, 거부, 변혁이다. 다가
셀)교회, G-12교회 순이다. 각 단계마다 특징이 있고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에서 다음의 단계가 생기게 되었고 결국에는 G-12교회의 단계로 종착되게 된다. 각 단계별 특징과 단점들을 간단히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전통교회는 대개 현상 유지적, 현재 유지적, 현재 정체적
목회 방향이 흔들리는 것은 긍정적인 모습은 아닐 것이다.
또한 직접적으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오는 실용성을 추구하는 것도 성경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현 체제가 완벽한 것은 아니며 강점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단점을 지니고 있음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조금 더 낳은 모습이 어떠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선교의 바람이 세차게 불고 있어 예수님의 사상을 전파하고 있다. 유행세계선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의 하나는 `파트너십` 즉 동반자 사역이다. 서로 같이 상생과 화합으로 사역에 입하면 그만큼 기독교 진리가 크게 전파되리라 생각한다. 지구촌은
II. 피터와그너의 교회성장 원리에 따른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성장
피터와그너는 그의 책 “교회성장원리”를 통하여 성장하는 교회의 7가지 징후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 유능한 목회자. 둘째, 훈련된 평신도. 셋째, 넉넉한 교회 규모. 넷째, 대예배+회중+세포조직이 잘 조회된 교회. 다섯째, 동질
목회자 자신이 상담 업무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가 있어야 하며 교회의 지도자들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점, 전문가를 영입하는데 따른 예산확보의 어려움 등을 들 수 있다. 연구자가 보기에는 이러한 점들은 오히려 사소한 장애물이며 가장 실질적인 문제는 교회 안에서 상담사역을 담임목사가 진두
비전을 이루기 위한 기초 단계로 광신대학교 부설 청소년교육연구소에 기획․실행 간사를 통해 본인이 바라고자 하는 바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배웠다. 아직은 경험과 역량이 원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사역 경험과 열정에로의 표현은 앞으로의 나를 기대해 보는 바이다. 교
Ⅰ. 서 론
작금에 한국사회는 국제구제금융의 한파(IMF)와 다원화된 사회문제로 인해 가정과 지역공동사회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국민의 절대적·상대적 빈곤도는 높아지고 있다. 인류역사를 통해서 가장 오래된 사회조직체의 하나인 교회는 종교적으로 예배공동체로서 제의적 역할을 행하고 복음
광채 속에 나타나신 예수님을 환상 중에 만나게 되었다.
1956년 서울에 올라와 '순복음신학교'에 수석으로 입학했으며, 이곳에서 목회의 동역자인 최자실 목사를 만난다.
1958년 신학교를 졸업하고, 조목사와 최목사는 5월 18일 대조동 최목사의 집에서 그의 세 자녀들과 함께 창립예배를 드렸다.
셀목회
열린문교회의 가정교회 사례를 중심으로
전통 교회의 한계점
전통 교회의 특징
모든 활동이 주로 교회 건물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예배드리는 것만을 신앙생활의 목표로 생각한다.
목회자 심방과 소수가 주도하는 프로그램에 의하여 교회 사역이 이루어지고 있다.
셀목회 - 가정교회
전통 교회